혜왕 смотреть последние обновления за сегодня на .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국왕이 음악을 좋아한다는 것은 발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다만 함께 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면 한문 원문(原文)을 자세히 강독(講讀)합니다. 한문의 장벽을 넘어 설 수 있도록 꼼꼼한 해설과 해석을 통해 문리(文理)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I read the original Chinese text in detail. We will help you to understand the literature through detailed commentary and interpretation so that you can cross the barrier of Chinese writing. 我详细阅读了原始的中文文本。 我们将通过详细的评论和解释帮助您理解文献,从而跨越中国文学的障碍。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티빙에서 스트리밍 : 🤍 이번엔 한국사를 벌거벗겨봅니다! 최태성, 김동현, 장예원, 조나단 출연 #벌거벗은한국사 매주 수요일 저녁 8시20분 tvN STORY #티빙에서스트리밍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제1장 양혜왕梁惠王 상上 1-1.오직 인자와 정의가 있을 뿐이다 맹자께서 양혜왕을 뵈었다. 왕이 말하기를 “노인장께서 천리를 멀다 하지 않고 오셨는데, 또한 장차 무엇으로 저의 나라를 이롭게 하시렵니까?”라고 하였다. 맹자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시길 “왕께서는 어찌하여 반드시 ‘이익’을 말하십니까? 또한 ‘사랑’(仁)과 ‘정의’(義)가 있을 뿐입니다. 왕이 ‘무엇으로 나의 나라를 이롭게 할꼬?’라고 생각하면, 대부는 ‘무엇으로 나의 집을 이롭게 할꼬?’라고 생각할 것이고, 선비나 서민은 ‘무엇으로 나의 몸을 이롭게 할꼬?’라고 생각하여, 위와 아래가 서로 이익을 자기 것으로 취한다면 나라가 위태로워질 것입니다. 만 대 수레의 나라(천자의 나라)에서 그 임금을 시해하는 자는 반드시 천 대 수레의 집(공公과 경卿의 집)이며, 천 대 수레의 나라(제후의 나라)에서 그 임금을 시해하는 자는 반드시 백 대 수레의 집(대부大夫의 집)입니다. 만 대의 수레에 비하여 천 대의 수레를 취하였으며, 천 대의 수레에 비하여 백 대의 수레를 취하였으니, 분명히 적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정의’를 뒤로 하고 ‘이익’만을 우선시한다면, 몽땅 다 빼앗지 않고서는 결코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기적 효율성의 극대화를 추구할 때는 내가 몽땅 먹어치워야만 욕망이 멈출 것이다.) 인자하면서 그 어버이를 버리는 자가 있지 아니하며, 정의로우면서 그 임금을 뒤로 하는 자가 있지 않습니다. 왕께서는 또한 ‘사랑’과 ‘정의’를 말씀하실 뿐이어야 합니다. 어찌하여 반드시 ‘이익’을 말씀하십니까?“라고 하셨다. 孟子見梁惠王 王曰 叟不遠千里而來 亦將有以利吾國乎 孟子對曰 王何必曰利 亦有仁義而已矣 王曰 何以利吾國 大夫曰 何以利吾家 士庶人曰 何以利吾身 上下交征利而國危矣 萬乘之國弒其君者 必千乘之家 千乘之國弒其君者 必百乘之家 萬取千焉 千取百焉 不爲不多矣 苟爲後義而先利 不奪不饜 未有仁而遺其親者也 未有義而後其君者也 王亦曰仁義而已矣 何必曰利 본 동영상은 흥여회 후원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게 도와주신 '흥여회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홍익학당 네이버 카페 🤍 -홍익학당 홈페이지 🤍 촬영: 호연지기 편집: 카셀 -홍익학당 네이버tv : 🤍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何必曰利? 亦有仁義而已矣.] 하필이면 이득을 따지겠습니까? 인간답게 사는 것입니다. 그렇게 맹자는 첫 마디로 인간의 본성에 호소를 하고 있습니다. *낚싯대가 필요할 땐, 당연히 명파죠! 낚시를 좋아하는 제가 갖고 싶은 로망!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한문 원문(原文)을 자세히 강독(講讀)합니다. 한문의 장벽을 넘어 설 수 있도록 꼼꼼한 해설과 해석을 통해 문리(文理)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I read the original Chinese text in detail. We will help you to understand the literature through detailed commentary and interpretation so that you can cross the barrier of Chinese writing. 我详细阅读了原始的中文文本。 我们将通过详细的评论和解释帮助您理解文献,从而跨越中国文学的障碍。
진정으로 한문의 눈을 뜨고 싶은 분들을 위해 쉼없이 강의를 올리려 합니다. 제 자신의 공부도 되고, 조금이나마 초학자들과 한학을 위해 한문공부의 전당으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지속적인 강의를 위해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실래요! 제 홈페이지 🤍 강의 교재구입 🤍
인수대비를 만나다: 추존왕 덕종과 소혜왕후 한씨의 경릉-요절한 세자, 왕대비가 된 세자빈(왕보다 더 높은 왕비의 능?)-스튜디오 태믹스[STUDIO TAEMIX]의 한국역사문화유산에 대한 재미있고 유익한 여행 관광 학습 창작 콘텐츠입니다. 이번에는 추존왕 덕종과 소혜왕후가 잠든 경릉을 둘러보겠습니다. 덕종은 조선 9대 왕 성종의 아버지로 의경세자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그리고 소혜왕후는 인수대비로 더 알려진 인물입니다. 그들의 삶이 어떠하였는지 알아보고 왕릉의 모습을 감상해봅시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선왕릉 #경릉 #인수대비 #덕종 #소혜왕후 #서오릉 #역사 #교육
본격적으로 맹자 강독이 시작됐습니다 제현들의 질정을 바랍니다 블로그: 🤍 동아시아고전강독회: 🤍 네이버 TV: 🤍 📧 연락: worungong🤍gmail.com 📷 인스타그램: 🤍worunlang 📘 트위터: 🤍worungong
티빙에서 스트리밍 : 🤍 이번엔 한국사를 벌거벗겨봅니다! 최태성, 김동현, 장예원, 조나단 출연 #벌거벗은한국사 매주 수요일 저녁 8시20분 tvN STORY #티빙에서스트리밍
진정으로 한문의 눈을 뜨고 싶은 분들을 위해 쉼없이 강의를 올리려 합니다. 제 자신의 공부도 되고, 조금이나마 초학자들과 한학을 위해 한문공부의 전당으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지속적인 강의를 위해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실래요! 제 홈페이지 🤍 강의 교재구입 🤍
진정으로 한문의 눈을 뜨고 싶은 분들을 위해 쉼없이 강의를 올리려 합니다. 제 자신의 공부도 되고, 조금이나마 초학자들과 한학을 위해 한문공부의 전당으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지속적인 강의를 위해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실래요! 제 홈페이지 🤍 강의 교재구입 🤍
한문 원문(原文)을 자세히 강독(講讀)합니다. 한문의 장벽을 넘어 설 수 있도록 꼼꼼한 해설과 해석을 통해 문리(文理)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I read the original Chinese text in detail. We will help you to understand the literature through detailed commentary and interpretation so that you can cross the barrier of Chinese writing. 我详细阅读了原始的中文文本。 我们将通过详细的评论和解释帮助您理解文献,从而跨越中国文学的障碍。
[고전읽기] 3화 맹자의 시작-양혜왕을 만나다 "왕께서는 하필 이익을 말씀하십니까? 오직 인의가 있을 뿐입니다" 맹자는 왜 양혜왕을 만난 첫 만남에서 인의를 말했을까? 맹자의 첫 장을 실제 원문 그대로 해석하며 읽어본다.
맹자孟子 제1장 양혜왕梁惠王 상上 1-2. 천하에 홀로 즐거울 수는 없다. 맹자가 양혜왕을 만났는데, 왕은 연못 위에 서 있으면서 기러기와 사슴을 보면서 말하였다. “현자도 또한 이것을 즐깁니까?” 맹자께서 대답하셨다. “현자가 된 뒤에야 이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현명하지 못한 자는 비록 이것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즐길 수 없습니다. [시경]에 이르길 ‘영대靈臺(왕의 누대)를 짓기 시작하여 경영하네. 여러 백성이 다스리니 하루가 지나가기 전에 이루었네. 짓기 시작함을 빨리 하지 말라고 하시나, 여러 백성들이 자식처럼 도우러 왔네. 왕에게 영유靈囿(왕의 동산)가 있는데 사슴이 엎드려 있네. 사슴은 살쪄서 윤택하며 백조는 희고 곱네. 왕이 영소靈沼(왕의 연못)에 있으니 아! 가득히 물고기가 뛰는구나’라고 하였습니다. 문왕이 백성의 힘으로 누대를 만들고 연못을 만들었으나, 백성들이 도리어 기뻐하고 즐거워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대를 ‘영대’(신령한 대)라고 하고 그 연못을 ‘영소’(신령한 연못)라고 하고, 그 사슴이 있고 물고기와 자라가 있는 것을 즐거워하였습니다. 옛사람(선왕)은 백성과 함께 즐거워했기 때문에, 백성도 능히 즐거워해준 것입니다. [서경]의 「탕서湯誓」에 이르길 ‘이 해는 언제 없어지나? 내가 너와 함께 망하리라’라고 하였으니, 백성이 함께 망하고자 한다면, 비록 누대와 연못이 있고 새와 짐승이 있더라도, 어찌 능히 홀로 즐거울 수 있겠습니까?” 孟子見梁惠王 王立於沼上 顧鴻鴈麋鹿 曰賢者亦樂此乎 孟子對曰 賢者而後樂此 不賢者雖有此 不樂也 詩云 經始靈臺 經之營之 庶民攻之 不日成之 經始勿亟 庶民子來 王在靈囿 麀鹿攸伏 麀鹿濯濯 白鳥鶴鶴 王在靈沼 於牣魚躍 文王以民力爲臺爲沼 而民歡樂之 謂其臺曰靈臺 謂其沼曰靈沼 樂其有麋鹿魚鱉 古之人與民偕樂 故能樂也 湯誓曰 時日害喪 予及女偕亡 民欲與之偕亡 雖有臺池鳥獸 豈能獨樂哉 본 동영상은 흥여회 후원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게 도와주신 '흥여회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홍익학당 네이버 카페 🤍 -홍익학당 홈페이지 🤍 -본 동영상의 외국어 번역 및 녹취작업 등 재능기부를 받습니다. 🤍 -홍익학당 네이버tv : 🤍
好生惡死 호생오사: 삶을 좋아하고, 죽음을 싫어하는 것은 세상 모든 사람의 바램입니다.
진정으로 한문의 눈을 뜨고 싶은 분들을 위해 쉼없이 강의를 올리려 합니다. 제 자신의 공부도 되고, 조금이나마 초학자들과 한학을 위해 한문공부의 전당으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지속적인 강의를 위해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실래요! 제 홈페이지 🤍 강의 교재구입 🤍
맹자 양혜왕 상편 맹자왈 수불원천리하필왈이있가? 🤍 참고자료 : 한국고전번역워DB. 동양고전종합DB 한국고전번역원.
진정으로 한문의 눈을 뜨고 싶은 분들을 위해 쉼없이 강의를 올리려 합니다. 제 자신의 공부도 되고, 조금이나마 초학자들과 한학을 위해 한문공부의 전당으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지속적인 강의를 위해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실래요! 제 홈페이지 🤍 강의 교재구입 🤍
與民同樂(여민동락) 온 국민이 좋아하는 것을 통치자가 함께 즐기면서 백성의 마음과 자신의 마음이 같음을 알고 실천하게 되면, 어떻게 임금이 즐기는 것을 싫어할 수 있겠는가? 음악을 좋아하는 군주의 마음은 나쁜 마음을 먹을 수 없다. 그만큼 음악은 우리의 감정을 순화하는데 일등공신이다. 옛 성현들이 즐기던 음악과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악이 같을 순 없지만, 음악을 좋아한다는 측면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공자는 바른 음악을 즐겨하고, 그릇된 음악을 멀리하라고 말씀하신 것은 바른 방법으로 나라를 다스려가야 한다는 원칙을 말씀하신 것이고, 맹자는 당시 임금의 선을 좋하는 마음을 이끌어 당시 상황을 혜쳐 나아가려는 측면에서 말씀을 하신 것이 다른 점이다. 다만 임금이 즐기는 것을 온 백성들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이 나라의 정치는 치세의 세상으로 바뀌어 간다는 희망이 제시되었다. 한문 원문(原文)을 자세히 강독(講讀)합니다. 한문의 장벽을 넘어 설 수 있도록 꼼꼼한 해설과 해석을 통해 문리(文理)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I read the original Chinese text in detail. We will help you to understand the literature through detailed commentary and interpretation so that you can cross the barrier of Chinese writing. 我详细阅读了原始的中文文本。 我们将通过详细的评论和解释帮助您理解文献,从而跨越中国文学的障碍。
1. 화려한 이력 2. 막강한 가문의 후광 3. 예고도 없이 다가온 불운 4. 언젠가를 위한 준비 5. 며느리가 사사되다
전국시대 강대국 위나라를 약소국으로 추락시킨 위혜왕의 어리석음
#공혜왕후 #성종 안녕하세요 역사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세손빈tv 입니다. 오늘 영상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저희 채널의 다른 영상들도 꼭 시청해주세요 ,♡ 후원계좌 : 대구 508-11-020593-7 세손빈 tv 정주행 🤍 세손빈tv 무료 구독 🤍 세손빈tv 인스타그램 sesonbin_tv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한문 원문(原文)을 자세히 강독(講讀)합니다. 한문의 장벽을 넘어 설 수 있도록 꼼꼼한 해설과 해석을 통해 문리(文理)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I read the original Chinese text in detail. We will help you to understand the literature through detailed commentary and interpretation so that you can cross the barrier of Chinese writing. 我详细阅读了原始的中文文本。 我们将通过详细的评论和解释帮助您理解文献,从而跨越中国文学的障碍。
자신의 행실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일이지, 세상을 핑게로 대지 말고, 남의 탓으로 돌리면 끝끝내 변화를 가져 올 수 없다. *낚싯대가 필요할 땐, 당연히 명파죠! 낚시를 좋아하는 제가 갖고 싶은 로망!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한문 원문(原文)을 자세히 강독(講讀)합니다. 한문의 장벽을 넘어 설 수 있도록 꼼꼼한 해설과 해석을 통해 문리(文理)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I read the original Chinese text in detail. We will help you to understand the literature through detailed commentary and interpretation so that you can cross the barrier of Chinese writing. 我详细阅读了原始的中文文本。 我们将通过详细的评论和解释帮助您理解文献,从而跨越中国文学的障碍。
率獸而食人 : 솔수식인 _사람들이 먹어야 할 식량을 사람에게 주지 않고, 짐승만 거둔다면, 이는 짐승들로 사람의 삶을 빼앗기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仁을 실행하는 방법 한문 원문(原文)을 자세히 강독(講讀)합니다. 한문의 장벽을 넘어 설 수 있도록 꼼꼼한 해설과 해석을 통해 문리(文理)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I read the original Chinese text in detail. We will help you to understand the literature through detailed commentary and interpretation so that you can cross the barrier of Chinese writing. 我详细阅读了原始的中文文本。 我们将通过详细的评论和解释帮助您理解文献,从而跨越中国文学的障碍。
이천승 교수 -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 성균인성교육센터장 - 한국철학사연구회 회장 - 성균관 한림원 교수
맹자는 한문 고전 중에 완벽한 문장 형식을 취하고 있어서 한문 구조를 이해하고 문리를 터득하는데 중요한 교재입니다. 한 글자 한 글자 빼놓지 않고 설명하여 초학자도 쉽게 한문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맹자 원문 노트 다운 받는 곳 🤍